카테고리 없음

KIMES 2025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 관람 및 리뷰

가운집착러 2025. 3. 27. 17:35

 

 

 

KIMES는 1980년 첫 회를 시작으로 한국의료산업 발전과 함께 꾸준히 성장해 온 한국 최대의 의료기기 및 병원 설비 전문 전시회다

.

전시명 KIMES 2025(40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
주최 한국이앤엑스,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전시기간 2025. 3. 20.() ~ 23.() 10:00~18:00, 23.() 17:00까지
전시장소 COEX 전시장 전관(45,000)
전시품목 한국 최대 의료기기 및 병원 설비 전문 전시회
(의료정보시스템, 초음파검사기, 영상 의학 장비, 로봇 의료, AI, 재활의약등)
참가규모 전세계 총 1,450개사 참여, 의료기기 37천여점, 8만명 의료관계자 방문

 

인천테크노파크 디자인지원센터 유니버설디자인리빙랩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홈케어/헬스케어 제품의 개발을 위하여 시장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3월 21일에 코엑스 현장을 방문하였다. 홈케어/헬스케어 제품 기업과 사례를 리뷰를 통해 행사방문 후기내용을 소개하려고 한다.


‘에이지테크 (Agetech)’

 

▶ 에이지 테크의 시대

l 에이지 테크(Age Tech)란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솔루션으로 고령층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디지털 기술

l 에이지 테크는 기존의 돌봄 기술에 국한되지 않고 고령층을 위한 쇼핑, 금융, 유산 상속, 외로움 완화를 위한 커뮤니티 생성 및 활성화 등 고령자를 위한 모든 △기술 △제품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하는 중

l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에이지 테크 산업은 스타트업과 벤처 기업을 중심으로 기술 발전 및 제품과 서비스를 양적·질적으로 확산하는 추세

l 이에 따라 각국에서는 에이지 테크 산업 발전을 위한 국제적 노력 및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중

 

출처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AI, IoT 등을 접목한 Age Tech(제품·서비스) 정책 동향

 

고령화 시대에 대응하여 AI 기반 체형 분석 시스템, 웨어러블 수면 개선 기기, 저주파 통증 치료기, 디지털화된 한방 진단 장비 등 ‘에이지테크 (Agetech)’ 의료기기 품목이 증가하는 추세다.

출처: 삼일 PwC

단순히 고령층을 위한 보조수단을 넘어 모든 세대의 건강 관리를 위한 예방 중심의 의료기기 패러다임 전환을 제시하고 있으며 재활, 통증, 수면, 모빌리티 등 삶의 질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를 중심으로 기술이 진화하고 있다.

 

 

 

[지하이웰 ‘발란스핏’]

 

지하이웰은 족저압, 보행 및 체형 분석, 맞춤인솔 등 바른 자세 및 건강 관리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근골격계 질환 솔루션 선도 기업이다.

 

사진의 제품은 ‘발란스핏 GW3000GS’이다. GMP* 인증 의료기기로 자체 개발한 압력센서 및 모션카메라를 활용하여 족압, 보행, 자세, 체형 및 동작분석 등 하나의 플랫폼으로 의료, 피트니스, 필라테스, 족부센터, 건강지원센터, 보건소, 학교 등의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하이앤드 체형분석기다.

 

특히 발의 압력 분포, 보행 리듬, 체중 이동 등을 시각화해 고령자의 낙상 위험 요인을 조기에 진단하고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GMP(의료기기 품질관리 적합인정심사)

 

 

[팀엘리시움 ‘바디닷 피트니스’]

 

팀엘리시움은 근골격계 전문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으로써 근골격계 질환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근골격계 진단·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유니버설디자인랩 직원이 CES 2025 혁신상을 수상한 피트니스용 차세대 프리미엄 체형 분석기 ‘바디닷 피트니스’를 직접 체험하는 장면이다. 3D 센서를 활용한 간단한 신체 촬영을 통해 전반적인 체형 및 근육 상태 분석 결과를 제공해 주는 기기다.

 

 

원래 척추측만증이 있어 어깨 높이가 다른데 정면, 측면 두 번의 촬영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해주었다.

 

특히 검사하는데 필요로 하는 측정 공간을 최소화해 진료 공간이 넓지 않은 임상 환경에서도 활용이 가능해 피트니스 센터와 필라테스 센터가 주 고객이다.

 

 

[싸이버메딕 ‘MOTOCOG’]

 

건강하고 행복한 인류의 삶을 위한 첨단의료기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뇌 건강(Brain health) 기기, 재활훈련 기기, 헬스케어기기’를 중심으로 연구하는 기업이다. 뇌 건강 분야에 “인지평가 및 훈련, 뇌 자극기, 뇌 혈류 계측기”, 재활훈련 분야에 “뇌졸중환자를 위한 상지, 하지 운동기, 연하치료 및 전기자극기, 로봇재활기기”, 헬스케어 분야에 “스마트 맞춤운동, 주간보호센터 플랫폼” 등이 있다.

 

체감형 상지/인지재활 ADL 훈련 시스템 MOTOCOG이다. 도구를 통해 가상현실 일상생활 훈련 프로그램 49가지가 내장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핸들과 에어튜브 손잡이 등으로 목표물을 조준하여 파괴하는 인지 훈련 코스를 직접 해보았다.

 

에어튜브 손잡이를 누르는데 힘이 꽤 필요해 재활 시 손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될것으로 보여진다.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사용성평가연구센터(CATT)]

 

계명대학교 사용성평가연구센터(CATT)는 국제공인 사용성평가연구센터로 사용성평가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KIMES 2025 관람은 고령친화 산업과 홈케어 분야의 시장동향을 파악하고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는 기업들을 만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였다. 국내외 헬스케어 산업의 흐름을 한눈에 조망하고, 유망 기업들과의 협력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으니 9월에 부산에서 열릴 KIMES에 대해서도 주목해볼만 하다.